교원상세정보
base64
강희진
교수/전공책임교수

042-866-3417

UST 전공

선박해양공학,그린모빌리티

연구분야

그린모빌리티 설계 및 안전성 평가, 안전성능 향상 기술 개발

소속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스쿨

부서

친환경연료추진연구센터

학력
  • 2000-02 / 인하대학교 / 학사
  • 2004-08 / 아주대학교 / 석사
  • 2011-02 / 서울대학교 / 박사
대표연구실적
  • A concept study for the buoyancy support system based on the fixed fire-fighting system for damaged ships
  • Feasibility study for on-board marine debris gathering and recycling
  • A framework for using computational fire simulations from the early phases of ship design
논문(최근 5년)
  • A feasibility review for an uneven baseline basis minimal ballast ship[한국해양공학회지,2020-02-12]
  • RFID and MEMS basis onboard crew location recognition system for incident response[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2020-04-15]
  • A Concept Study on Design Alternatives for Minimizing Accident Consequences in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s[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ENGINEERING,2023-04-24]
  • Application of Buoyancy Support System to Secure Residual Buoyancy of Damaged Ships[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ENGINEERING,2023-03-20]
  • Marine Demonstration of Alternative Fuels on the Basis of Propulsion Load Sharing for Sustainable Ship Design[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ENGINEERING,2023-03-07]
  • A parametric study for a flettner rotor in standalone condition using CFD[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2022-11-19]
  • Ship Motion-Based Prediction of Damage Locations Using Bidirectional Long Short-Term Memory[한국해양공학회지,2022-10-28]
  • Compensation Technique for Delay Times of Various Feedback Filters in a Three-Phase Control System for Synchronous Machines[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2021-07-20]
  • Performance-based on-board damage control system for ships[OCEAN ENGINEERING,2021-02-06]
  • Study on a Fully Electrified Car Ferry Design Powered by Removable Battery Systems Considering Domestic Coastal Environment[한국해양공학회지,2021-02-01]
  • Coded Shortcut Key Basis Rapid Plotting for Onboard Emergency Responses[MARINE TECHNOLOGY SOCIETY JOURNAL,2021-02-01]
특허(최근 5년)
  • 부력보조장치를 구비한 선박 사고대응시스템[2021-12-23]
  • 선박용 친환경 추진시스템의 육상실증 및 운용실적 확보를 위한 육상 테스트 베드 및 육상 테스트 방법[2021-04-02]
  • 선박용 친환경 추진시스템의 해상실증 및 운용실적 확보를 위한 해상 테스트 베드 및 해상 테스트 방법[2023-05-01]
  • 선박용 친환경 추진시스템의 해상실증 및 운용실적 확보를 위한 해상 테스트 베드 및 해상 테스트 방법[2021-03-10]
  • 선박용 침수방지 시스템 및 이를 갖는 선박[2019-10-09]
  • 선수미부와 중앙부 선저면 깊이차를 이용한 무평형수 선박 및 그 건조 방법[2021-06-01]
  • 선수미부와 중앙부 선저면 깊이차를 이용한 무평형수 선박 및 그 건조 방법[2022-03-29]
  • 자가발전 및 증발가스 처리가 가능한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 탱크 컨테이너 적재시스템[2019-04-02]
  • 자기부상 로터세일[2022-09-16]
  • 직립 연료탱크 기반 추진보조 로터세일 시스템 및 탑재 선박[2022-09-05]
  • 천연가스하이드레이트를 이용하여 최소평형수 선박 내 연료공급, 평형수 대체 및 청수공급이 가능한 시스템[2020-02-03]
  • 천연가스하이드레이트를 이용하여 최소평형수 선박 내 연료공급, 평형수 대체 및 청수공급이 가능한 시스템[2023-03-20]
  • 해수전지를 이용한 잠수함정용 전력공급 시스템 및 전력공급 방법[2021-12-31]
  • 전력선 및 증발가스 배관 연결의 자동화가 가능한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 탱크 컨테이너 적재시스템[2019-12-09]
LAB 소개
    1. 연구실명 : Green Ocean Mobility Design Lab (GOMDL)
    2. 연구실 소개 : 그린모빌리티 시스템 디자인에서는 액화수소, 암모니아의 해상 운송을 위한 시스템 설계 및 안전성 평가, 안전성능 향상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특히 선박용 배터리, 연료전지 등을 추진동력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전기추진시스템 개발과 관련해 조선해양공학과 전기공학, 화학공학의 융복합을 통해
    세계적으로 수월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국가연구개발 프로젝트 참여와 국내외 학술대회 발표 경험을 갖게 됩니다.
    3. 주요 연구성과 :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2020, 융합분야), 해양신기술(NET) 인증 2회(2020, 2021), SCIE를 포함한 35편의 저널 논문, 5극 특허를 포함한 54건의 등록 특허, 6건의 IMO 정보문서, 2건의 ISO 표준, 2건의 KS 표준 등
    4. 수행 중인 연구과제 : 2,540억원 규모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 개발사업" 실증분야(해수부) 주관 외
    5. 보유 장비 : 30MW급 전기추진시스템 육상시험평가설비(구축 중), 2.2MW급 친환경대체연료 해상실증테스트베드(K-GTB) (구축 중), 100kW급 재생에너지 선박적용 플랫폼(구축 중),
    6. 졸업 후 진로 : 국내외 조선소, 연구소, 기자재 업체, 방산업체 등
    7. 근무지 :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대전, 25년 이후 목포 연구거점 이전 예정)
    8. 문의처 : hjkang@kriso.re.kr
    9. 링크 URL : www.kriso.re.kr
신입생 연구활동계획
    석사과정
    1. 첫 학기에는 해양 탄소배출 규제에 대한 개괄적 내용과 시스템 설계 이론을 학습합니다.
    2. 두 번째 학기 이후에는 세부 전공 분야를 결정합니다. 그린모빌리티 시스템 설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고 배터리, 연료전지나 수소, 암모니아 기술의 선박 적용 방안을 연구합니다.
    3. 재학 중 국가 연구개발 과제에 연구원으로 참여하며 국내외 학술대회 발표와 논문 저술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박사과정
    1. 학부전공과 석사과정 전공을 고려해 그린모빌리티 연구분야를 설정하게 됩니다. 연구분야는 새로운 해양시스템 설계, 안전성 평가, 새로운 안전기술 개발 등이 포함됩니다.
    2. 두 번째 학기 이후에는 연구분야의 주제와 관련된 코스웍을 수강하고 국가 연구개발 프로젝트 진행의 전공 분야를 주도적으로 연구하게 됩니다.
    3. 재학 중 세계 수준의 국제학술대회 발표와 SCIE 논문 저술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