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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혁신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UST

교육과정

공통필수

관련근거

  • 학칙 제37조 및 공통필수강좌 교과과정 편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지침

정의

  • 핵심ㆍ원천 기술의 발전과 산업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대학원대학 교육 목표에 따라 필수 역량을 배양하는 교과과정

공통필수역량

  • 창의․융합역량 :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역량
  • 이공계기초역량 : 대학원대학 학생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 역량
  • 기업가정신 : 첨단기술 활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역량

현재 운영 중인 공통필수 교과목

  • 인공지능의 전체적인 개요와 개별 인공지능 모델에 대하여 학습한다. Kaggle 데이터 및 Competition 등을 이용하여 Python, Scikit-learn, Tensorflow를 실습한다. 기계학습에 대해 사전 지식이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계학습 및 딥러닝 기초 지식과 텍스트 분석 위주의 딥러닝 기법을 기반으로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흥미를 가지고 학습하게 한다.
  • 빅데이터(Big-data)란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의 능력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또는 심지어 데이터베이스 형태가 아닌 비정형의 데이터 집합조차 포함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이다. 최근, 빅데이터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 과학 기술 등 전 영역에 걸쳐서 사회와 인류에게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며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빅데이터의 개념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빅데이터 기초 활용 능력을 습득한다.
  • 성공적인 학술논문 작성 및 연구개발 수행을 위한​

    1. 1통계 분석의 핵심 개념의 이해​
    2. 2통계 분석 도구 R 활용 테크닉 함양​
    3. 3통계 분석 결과 해석 노하우 전달을 추구함​

    이를 위해 이공계 연구개발 및 학술논문 작성에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모수 통계 분석의 핵심 원리를 설명하고 R-Studio 코딩 예제와 결과 해석 방법을 전달한다.

  • 불확실성이 높은 연구개발 프로젝트 분야에 글로벌 표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지식체계(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PMBOK)의 개념을 접목시켜 직접 수행하거나 관리 운용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의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1. 1 테크브릿지-AI
      출연(연) AI R&D와 기업의 AI R&D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로 AI 적용 분야별로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계 임원의 사례 위주로 강의하며 AI 기업의 R&D 특징과 인재상 등을 함께 강의한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과 각 스쿨의 산업분야 모두에서 활약할 수 있는 고급 R&D 인재를 양성하고, 연구 및 산업 현장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다.
    2. 2 테크브릿지-Bio
      한국을 대표하는 바이오·헬스 산업계의 임원 특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자의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R&D 내용뿐만 아니라, 시장, 개발원리, 성공/실패 등 연구실에서 접하기 어려운 사례 및 경험을 제공한다.
  • 기업가정신 및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국제 사례를 비교 연구 분석한다. 실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발표해봄으로서 창업 프로세스 경험하고 창업에 대한 인식 제고와 글로벌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
  • 재미있는 이야기처럼 역사적인 관점에서 마케팅과 시장을 살펴보며, 이론적인 개념 아닌 생활주변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되는 마케팅과 변화하는 시장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한 신기술들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 및 적용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이 강의를 통해 연구에 필요한 과학적 사고 와 논리의 기초 원칙을 이해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시각화할 수 있는 경험을 쌓고, 아카데믹 환경과 대중과의 소통에서 연구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 이러한 이해와 학습-데이터 경험-연구자 되기 과정에 필요한 방법론, 자세, 역량 등을 함양한다.
  • 지식재산권(특허 포함), 새로운 패러다임의 R&D 특허전략(IP-R&D), 기술사업화에 이르는 가치 사슬을 이해한다. 그리고, 국내외 바람직한 모범사례를 살펴보며, 실제 출연연 R&D 성과 기반으로 기술 사업화에 적용해 본다.
  • 01
    교육개발센터 공통필수 교과과정 운영 계획(안) 수립
  • 02
    스쿨/산업계 등 개설 필요 교과목 추천
  • 03
    공통필수 자문위원단 교과목의 적절성 및 타당성 평가
  • 04
    대학원위원회 운영 교과목 확정
  • 05
    스쿨/산업계 등 담당 교수 추천 및 공개 모집
  • 06
    공통필수 자문위원단 지원자 검토 및 자문
  • 07
    대학원위원회 담당 교수 확정
  • 08
    교육개발센터 공통필수 교과과정 교과목 확정
  • 09
    학사팀 강의 개설
  • 10
    담당 교수 교과목 운영
  • 11
    교육개발센터 교과목 운영 결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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